서해훼리호 참사 당시 애도에 집중한 야권 대응과는 딴판 '일침'
  • 자유한국당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26일 오후 서울 마포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경선 현장투표를 마친 뒤, 기다리고 있던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26일 오후 서울 마포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경선 현장투표를 마친 뒤, 기다리고 있던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의 유력 대권주자인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세월호 인양을 계기로 야권의 일부 대권주자들이 이를 어떻게 정치적으로 이용해볼까 골몰하는 한심한 세태에 일침을 가했다.

    홍준표 지사는 26일 오후 서울 마포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한국당 대선후보 경선 현장투표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정치인들이 더 이상 어린 학생들의 억울한 죽음을 정치에 이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추도하는 것보다도 사사건건 정치에 이용하고 정부 책임으로 돌리고…"라고 혀를 찼다.

    어린 학생들의 억울한 죽음마저도 정치와 대권놀음에 이용되는 비정한 세태에 회한을 느낀 듯, 홍준표 지사는 지난 1993년 10월에 있었던 서해훼리호 침몰사고와, 야권의 거두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처신을 거론하기도 했다.

    홍준표 지사는 "YS(김영삼)정권 초기에 서해훼리호가 부안에서 위도로 가다가 292명이 수몰당했다"며 "그 해난사고와 세월호 해난사고는 똑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해훼리호 사건 때 좌파나 반대 당이 정치에 이용했는가"라며 "DJ도 국민에게 애도의 표시를 했을 뿐 YS를 욕하면서 그걸로 대통령이 되려 하지 않았다"고 개탄했다.

    서해훼리호 사건이란 김영삼정부 첫해였던 1993년에 터진 최악의 해상 인재였다. 기상여건 악화에도 위도 파장금항을 무리하게 출항한 연안 여객선은 전북 부안군 격포항으로 향하던 도중 전복됐다.

    때가 10월이라 김장을 앞두고 섬에서 반출된 9톤의 멸치액젓 등 과적화물이 배의 앞부분에 집중적으로 실려 여객선이 악천후에 균형을 잡을 수가 없었다. 주말을 맞아 위도를 찾은 관광객이 일요일에 집중적으로 귀가를 시도하면서, 정원을 초과하는 362명이 탑승했다가 이 중 292명이 숨졌다.

    하지만 이 사건이 YS정권 5년 내내 정치쟁점화되는 일은 없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이 사고 발생 8일 만인 10월 18일 임시국무회의를 소집해 "새 정부 출범 이래 대형 사고가 수 차례 발생하고 있어 국민 앞에 거듭 죄송하고 대통령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하자, 사태는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유가족에게는 특별법 등의 절차를 거치는 일이 없이 1인당 약 1억 원의 보상금이 지급됐다. 군산서해훼리사의 배상 능력이 10억 원에 불과했고, 해운공제조합에서 지급할 수 있는 금액도 73억 원에 그쳤기 때문에, 잔여 보상금은 국민성금과 재해의연금에서 충당됐다.

    당시는 국회 국정감사 기간이었는데도 야당이 이를 무리하게 정치쟁점화하거나 유가족을 충동질하는 일도 없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직전해의 대선 패배 직후 정계를 잠정적으로 은퇴해 있는 상황이었고, '리틀 DJ'라 불리던 민주당 한화갑 의원은 국회 교통체신위 국정감사에서 낙도보조항로의 문제점을 제기하며 해운항만행정의 일원화를 대안으로 제시하는 등 정당한 의정 활동의 범위 내에서만 활동했다.

    사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정치공세를 전개했더라도 민망할 뻔 했던 것이, 이후 김대중정권 시기였던 1999년 6월에는 경기 화성에서 씨랜드 화재 참사가 터져, 더 어린 유치원생 19명이 소사(燒死)하는 참담한 사태가 있었기 때문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참사 이튿날 합동분향소를 찾아 "대통령으로서 미안하다"며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통해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사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형 인재(人災)는 정권 때마다 반복되고 있는데, 인재를 정권 무너뜨리는 수단으로 악용한 야권 정치인들이 추후 집권했을 때 '부메랑'이 돼 돌아오지 않을지 두고볼 일이라는 지적도 정치권 일각에서 나온다.

    홍준표 지사 역시 "해난사고인데도 정치에 이용해서 지난 3년 동안 국민들을 얼마나 혼란스럽게 했는가"라며 "이제 끝낼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서해훼리호 사건과 이 사건은 좀 다르다"고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일응 인정하면서 "어린 학생들이 수학여행을 가다가 '가만히 있으라'고 방송한 것 때문에 희생자가 더 커진 점"이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장에서 대처를 잘못했으면 대처를 잘못한 사람을 처벌하고 국민적 애도를 하면 될 일"이라며 "어린 학생들의 죽음을 정치에 이용해서 3년 동안이나 했으면 되지 않았느냐"고 야권 정치인들을 질타했다.

    홍준표 지사는 이와 같은 입장이 세월호에 대한 추도의 뜻 유무와는 별개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내가 지사를 할 때, 경남도청에 분향소를 설치하고 한 달 이상 추도를 했다"며 "더 이상 정치에 이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