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기의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호로비츠(1903~1989)의 삶이 무대 위 생생한 선율로 되살아난다.

    마지막 낭만주의자에게 바치는 헌정 음악회 '호로비츠를 위하여'가 6월 3일 오후 2시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이번 공연에서는 크리스티안 슈만의 지휘 아래 피아니스트 알렉산더 신추크, 조재혁, 이대욱의 연주와 김문경의 해설이 더해져 호로비츠의 음악인생에서 중요한 피아노협주곡 3곡을 한 편의 영화처럼 되돌아본다.

    이들은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을 연주한다. 여기에 음악해설가 김문경이 호로비츠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비롯해 공연 레퍼토리에 얽힌 그의 특별한 사연들을 소개해준다.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는 호로비츠가 아내를 만나게 된 곡이다. 1933년 뉴욕 필하모닉의 지휘자인 토스카니니와 협연할 당시 그의 딸 완다에게 반해 결혼에 이른다. 원숙미 넘치는 피아니스트 이대욱의 연주로 만나볼 수 있다. 

    '피아니스트의 무덤'이라 불리넌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은 호로비츠가 라흐마니노프에게 연주를 직접 인정받은 곡이다. 당당하고 세련된 연주의 정점에 다다른 조재혁이 들려준다.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은 오늘날 호로비츠의 명성을 있게 한 곡으로 그의 트레이드 마크이기도 하다. 2012년 호로비츠 콩쿠르 우승자 알렉산더 신추크의 패기 넘치는 연주로 곡의 웅장함과 감동을 느낄 수 있다. 

    호로비츠는 데뷔와 동시에 천재적인 연주로 "그의 손가락이 표현하지 못한 인간의 감성은 없다"고 평할 정도로 빼어났다. 그는 여러 번의 은퇴와 복귀를 거치며 두 번째 재기에서 화려하게 성공, 고전주의와 낭만주의를 완벽하게 아우르며 '마지막 낭만주의자'라는 호칭을 얻었다.


    [사진=스톰프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