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한국당 거부하면 국민의당·바른정당과 추경 심사 나설 것"
  •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이 26일 추경 관련 논의를 하는 모습.ⓒ뉴시스
    ▲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이 26일 추경 관련 논의를 하는 모습.ⓒ뉴시스

     

    민주당이 최장 시간 국회에 계류 중인 이른바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을 처리하기 위해 '야3당 갈라치기' 카드를 꺼낸 모양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제1야당' 한국당을 제외한 국민의당·바른정당과의 추경 협조 가능성을 암시했기 때문이다. 이번 추경 관련 한국당은 논의 자체를 거부한 반면, 국민의당·바른정당은 논의에 나설 입장을 밝혔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한국당에 대해 마지막까지 설득하는 노력을 하겠으나 그 노력마저 거부한다면 국민의당·바른정당 두 야당들이라도 이번 주 부터 추경 심사에 나서야 한다"며 "야당들이 추경을 미룬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국민들의 분노의 목소리가 터져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김동연 부총리는 국민의당·바른정당 정책위의장들을 만나 추경 협조를 당부했고, 각 당 정책위의장들로부터 "협조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청년 일자리가 심각하다. 협조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고, 이종구 바른정당 정책위의장도 "추경의 필요성을 잘 안다.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두 당은 이번 추경에 담긴 '공무원 충원'에 대한 문제점은 지적했고, 김 부총리는 "적극 수용하겠다"고 답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국민의당·바른정당이 이번 추경에 협조할 경우, 국회 문턱을 넘을 전망이다. 현재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위원 50명 중 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 위원의 수를 합치면 30명이다. 이는 과반을 넘는 수치다. 즉 이들 30명이 찬성 입장을 밝힌다면 일자리 추경안은 국회 본회의에서 상정할 수 있다. 

    아울러 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의 총 의원 수를 합치면 약 180석이다. 여기에 여권 성향의 야당인 정의당(6석) 의석까지 더한다면 약 190석이다. 본회의에서도 무난한 통과가 전망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국민의당·바른정당 설득에 공을 들이면서 한국당의 '무조건 반대' 입장을 지적하는 민주당의 전략이 꽤 효과가 있는 듯 싶다"고 말했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이 추경 통과에 뜻을 모은 반면, 한국당이 반대 입장을 고수한다면 여론의 뭇매를 맞는 것은 예정된 일"이라고 했다.  

    한편 한국당은 민주당과 김동연 부총리의 추경 협조 설득에도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이현재 한국당 정책위의장은 김동연 부총리와의 면담 당시 "추경안은 법적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또) 공무원은 채용 시 30~40년을 가기 때문에 막대한 부담이 있다. 우리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