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있으면 철저히 규명해야"… 한국당 지난달 '3대 의혹' 특검법 발의
  •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 고용정보원 특혜입사 의혹의 증거 조작 논란과 관련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 당내 증거 조작 문제와 문준용씨 채용의혹을 함께 조사하자는 것이다.

    박지원 전 대표는 27일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 출연해 "당원에 의해 제보가 조작됐다면 그것도 잘못이지만, 문준용씨의 모든 채용비리 자체가 어떻게 됐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검찰에서 수사해도 (결과가) 나올 수 있지만, 일련의 사태를 국민이 불신하게 될 것"이라며 거듭 특검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검을 해서 당의 잘못이 있다면 철저히 규명해서, 보고받거나 지시한 사람이 있거나 가담했다면 정확히 처벌하고 법적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당은 지난달 5일 "(준용씨가) '아빠(문 대통령이)가 얘기해서 어디에 이력서만 내면 된다'고 얘기를 했던 것 같다"는 내용이 담긴 육성 녹음 파일 등을 공개하면서 고용정보원 특혜취업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익명 제보자 음성은 당원인 이유미씨와 친척관계인 인물이 연기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유미 당원으로부터 관련 카카오톡 캡처 화면 및 녹음 파일을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제보받았고, 그 내용의 신빙성을 검토한 바 신빙성이 있다고 확인해 이를 공개했다"면서 "그러나 당시 관련 자료를 제공한 이유미 당원이 직접 조작해 작성한 거짓 자료였다고 어제 고백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박지원 전 대표는 "2∼3일 전 당직자로부터 이런 일이 있다는 보고를 받았고, 검찰 수사에서 숨김없이 밝히는 것이 당을 위해서나 국민을 위해서나 필요하다고 말했다"면서 "국민의당이 잘못한게 있다면 지위고하를 막론, 책임을 지고 응분의 법적 조치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상식적으로 책임있는 지도부, 관계자라고 한다면 이런 것을 조작해서 하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한 대선 당시 조작 여부를 인지했는지 여부에 대해선 "제게는 전혀 보고한 사실도 없고 내용도 몰랐다"라며 "안철수 전 대표도 몰랐을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안철수 전 대표가 이번 파문에 대해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데 대해서는 "자신이 결정할 문제"라며 "진실이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가 언급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지난달 1일 대선을 앞두고 당시 문재인 대선후보에 대한 이른바 '3대 의혹' 특검법을 발의한 바 있다.

    법안의 이름은 '문준용의 한국고용정보원 취업특혜,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 640만불 뇌물수수, UN 북한 인권결의안 대북 결재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