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된 민주당 '정치아카데미'에 지원자 대거 몰려내년 지방선거 앞두고 젊은 정치인 교육 및 양성
  • 국회의사당.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국회의사당.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여야가 유력 정치인사들을 내세워 정치아카데미를 열고 청년 정치인 발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정치에 등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일부 청년에겐 당직을 배정하는 등의 계획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년층 표심을 확보하기 위한 행사라는 평가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009년 '정치아카데미'를 끝으로 잠정 중단했던 정치대학을 올해부터 다시 모집하고 있다. 여당의 입장으로 돌아선 만큼 다음세대 지지 기반을 다지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당에 따르면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지원했으며 50명 선발에 217명이 몰렸다. 특히 최고위 교육과정에 지원자가 집중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인기는 강사들의 영향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번 특강에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 등을 내세웠다.
    야당도 정치학교에 열을 올리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정치대학원' 19기를 모집하고 있다. 한국당은 졸업자들에게 공천 가산점을 주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대표도 "지방자치 혁시의 인재를 널리 구한다"며 홍보에 나섰다. 국민의당은 국민정치아카데미 '폴리세움'을 시작했다.
    바른정당도 '청년정치학교'를 열었다. 바른정당은 청년 최고위원을 신설해 차기 지도부부터 도입하겠다는 입장이다. 바른정당의 강단에는 김무성·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 선다.
    일각에선 정당이 청년 정치인을 교육 및 양성하는 배경이 청년 투표을 증가와 관계있다는 분석도 있다. 세대 교체로 이미지 변화와 더불어 높아지는 청년표가 매선거마다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통계청은 지난 2017년을 기준으로 30세 미만 성인의 투표율이 대선, 총선, 지방선거 등에서 전체적으로 올랐다고 밝혔다.
    정치권 일각에선 정치학교만으로 청년 정치인이 증가할 수는 없다는 지적도 있다. 젊은 청년들은 사실상 대중성이 부족한 만큼 선거에선 일선에 나서기 힘들다는 것이다. 선거의 승패가 당의 존립을 좌우하는 만큼 경쟁력이 부족한 후보를 경선에 내보낼 수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 때문에 정치학교가 단순히 청년들의 스펙쌓기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