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주민 “中방문 계속 불허하더니 이제는 등 떠밀어”…‘충성자금’ 상납 조건
  • 중국을 찾는 북한주민의 수는 적지 않다. 사진은 2016년 2월 중국을 방문하는 북한 주민 수가 급감하고 있다는 2015년 2월 보도. ⓒ연합뉴스TV 관련보도 화면캡쳐.
    ▲ 중국을 찾는 북한주민의 수는 적지 않다. 사진은 2016년 2월 중국을 방문하는 북한 주민 수가 급감하고 있다는 2015년 2월 보도. ⓒ연합뉴스TV 관련보도 화면캡쳐.


    ‘달러’가 떨어져 가면서 마음이 급해진 김정은이 이제는 주민들을 억지로 중국으로 보내 돈을 벌려는 것으로 보인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20일 “북한 당국이 주민들에게 중국 여행을 다녀오라고 등을 떠밀고 있다”는 현지 소식통들의 이야기를 보도했다. 중국에 친인척이 있는 북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중국에 다녀오라”고 강권하고 있는 부서는 국가보위성이라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함경북도 소식통은 “지난 6년 동안 중국에 있는 친척 방문을 신청했지만 번번이 거절당했는데 최근 갑자기 여행증을 받았다”면서 “중국 방문을 아예 포기하고 있었는데 보위부가 사전 통보도 없이 여행증을 들고 찾아왔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지난 6년 동안 10번 넘게 중국 방문을 신청했지만 힘 없는 사람은 국가보위성 외사과 심사를 통과할 수 없었다”면서 “지금까지 뇌물 안 준다고 (여행증 발급 요구를) 쳐다도 보지 않던 보위부가 갑자기 여행증을 주며 ‘중국에 있는 친척 방문을 하라’고 등을 떠밀고 있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北보위성이 갑자기 ‘중국 여행증’을 발급한 사람들은 거의 중국에 친인척이 있는 주민들이라고 한다. 소식통은 “여행증을 발급받은 대신 보위성에 무조건 5,000위안(한화 약 85만 5,000원)을 바치라고 강요하고 있어, 선뜻 중국에 있는 친척을 찾아갈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다른 북한 소식통은 “최근 여행증을 받아 중국에 있는 친척을 방문했다”면서 “몇 달 후에 귀국하면 보위성에 5,000위안을 바쳐야 하기 때문에 지금 친척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그릇 씻는 일을 하며 돈을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보위부에서 ‘장군님(김정은)의 특별 배려’라며 억지로 여행증을 발급하면, 중국에 있는 친척 방문을 가지 않을 수가 없다”면서 “여행을 다녀오면 무조건 ‘충성자금’을 바쳐야 한다는데 누가 감히 ‘특별배려’를 거절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고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보위성은 주민들에게 여행증을 준 뒤에 한 달 동안 한국 TV 방송이나 잡지 등 불건전 요소를 멀리하라는 사상 교육을 받는다고 한다. 이를 어기거나 탈북을 시도할 경우에는 가족들을 처벌해도 좋다는 서약서까지 받고 있다고 한다.

    소식통은 “중국에서 일을 해도 한 달에 고작 2,000위안(한화 약 34만 2,000원) 정도를 버는데 5,000위안의 ‘충성자금’을 어떻게 마련해야 할지 막막하다”면서 “예전에는 중국에 있는 친척을 방문하면 가족들을 위한 옷과 먹을 것을 마련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충성자금’ 때문에 친척이 선물한 옷과 음식도 모두 장마당에 내다팔아야 한다”면서 북한 당국을 비난했다고 한다.

    김정은 정권이 보위성을 시켜 북한 주민들의 중국 방문을 강권하는 것은 북한 당국과 관련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비롯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피하기 위해 주민들을 ‘방패’로 삼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