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강정마을·밀양송전탑·사드반대 사면 지시, 묵과 못한다"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이 굳은 표정으로 의원총회장으로 들어서고 있다(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이 굳은 표정으로 의원총회장으로 들어서고 있다(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법무부의 5대 범죄 사면 지시를 강력 비판하며, 예산안 통과 이후 장외투쟁에 나설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법무부가 5가지 사항에 대해 특별사면할 것을 지시했다고 한다"며 "이는 특별사면이 아니라 코드사면"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앞서 이날자 〈동아일보〉는 법무부가 전국 검찰청에 보낸 공문을 입수해, 문재인정권이 성탄절을 앞두고 △제주해군기지 반대 △밀양송전탑 반대 △용산재개발 반대 △사드 배치 반대 △세월호 관련 정권 반대 등 5대 범죄를 구체적으로 특정해 특별사면을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박상기 법무장관 명의로 발송된 공문에는 "공무집행방해·폭행·상해·집시법 위반 등 해당 집회와 관련해 처벌을 받은 이 모두의 특별사면을 검토하라"는 지시가 담겨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정우택 원내대표는 "강정마을 시위와 관련된 사건, 밀양송전탑 관련자, 용산 시위 관련자, 사드 배치 반대에 관여했던 사람들에 대해 사면을 검토하라고 특별지시를 했다는 말"이라며 "여러 행태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선을 넘어가고 있다"고 개탄했다.

    성탄절 '코드사면'을 저지하기 위해 정우택 원내대표는 내달 2일 법정시한에 맞춰 예산안이 처리되고나면, 장외투쟁에 나서는 등 강력한 문재인정권 규탄 투쟁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문재인정권의 총체적 무능과 정치보복의 광풍에 맞서서 자유한국당이 할 수 있는 것은 강력한 투쟁밖에 없다"며 "예산국회를 마무리한 뒤, 현장으로 나갈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천명했다.

    아울러 "무능과 보복의 정치를 하는 문재인정권에 대한 규탄·보고대회를 권역별로 열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한마음으로 이 정부와 저항하고 싸워나가겠다는 자세로 옷깃을 여미지 않고서는 (국민이) 견뎌내기 어려운 추운 겨울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법무부는 이날 〈동아일보〉 보도와 관련해 "법무부에서 공문을 발송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검토하는 단계이고 사면의 대상·시기와 관련해 현재까지 정해진 바는 없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