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소식통들 “자잘한 검문은 없애고 보위부 10호 초소만 남겨”
  • 북한전문매체 日아시아프레스 소식통들이 2011년 1월 촬영한 '보위성 10호 초소' 관련 영상. ⓒ日아시아프레스 유튜브 공개영상 캡쳐.
    ▲ 북한전문매체 日아시아프레스 소식통들이 2011년 1월 촬영한 '보위성 10호 초소' 관련 영상. ⓒ日아시아프레스 유튜브 공개영상 캡쳐.


    그동안 중국과의 국경 지역에 경비 병력을 증강하고 전기 철조망도 새로 세웠던 북한이 최근 국경 경비초소 일부를 철수시켰다고 한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피해 중국과의 밀수를 조장하기 위한 것일까, 아니면 북한 주민들의 탈북을 눈감아 주기 위해서일까.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14일 “북한이 최근 중국과의 국경으로 통하는 모든 도로에 촘촘하게 세웠던 단속 초소들을 대부분 철수시키고 ‘보위부 10호 초소(모든 통행 차량과 인력을 검문하는 초소)’만 남겨두었다”는 북한 소식통의 이야기를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함경북도 소식통은 “12월 초 중국과의 국경 곳곳에 설치했던 단속 초소들이 일부 철수했다”며 “국경 인근의 도로, 산, 교차로마다 설치했던 단속 초소 가운데 ‘보위부 10호 초소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철수했다”고 전했다고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김정은 정권은 함경북도 등 중국과 국경을 접한 지역에는 인민보안성 단속 초소와 국가보위성 단속 초소를 곳곳에 설치해 놓고, 각 공장이나 농장에서 선발한 규찰대까지 초소에 배치해 드나드는 사람과 차량 등을 감시했다고 한다.

    이 단속 초소들의 원래 목적은 ‘불순분자 색출’이었지만 나중에는 통행하는 사람들에게서 뇌물을 받는 수단으로 활용됐다고 한다.

    소식통은 “예전에는 회령에서 청진으로 가려면 10개가 넘는 초소를 통과해야 했는데 최근 초소 대부분이 사라지면서 국경 지역 주민들의 이동이 한결 쉬워졌다”고 전했다고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과거에 초소가 많을 때는 초소에 도착할 때마다 차를 세우고 주민들의 공민증, 여행증명서를 검열하고, 화물과 수화물을 뒤졌기 때문에 통과에 매우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고 한다. 검문 시간을 질질 끌면 결국 지친 주민들이 뇌물을 건넸다고 한다.

    소식통은 “하지만 최근 이런 초소가 대부분 사라지면서 이동이 쉬워졌다”며 “당국이 초소를 철수한 것은 국경 지역 주민들의 장사를 돕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측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함경북도의 다른 소식통도 “무한정 시간을 끌던 초소들이 사라지고 모두 ‘보위부 10호 초소’로 통합되면서 사람과 상품의 이동이 훨씬 빨라졌다”며 좋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내륙에서 국경으로 가는 주민들은 공민증과 국경여행증명서가 있어야 하지만 국경지역 주민들은 공민증만 있으면 도내 어디든 갈 수 있다”면서 “이제는 밀수로 들어오는 중국 상품을 국경 어느 도시로나 수월하게 실어 나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고 한다.

    소식통은 “회령에서 청진까지 가려면 고무산 인근에 있는 ‘보위성 10호 초소’ 하나만 통과하면 된다”며 “온성, 라진 사이에도 직하, 금바위, 연진, 부거에 있던 초소들이 다 사라지고 라진 특구 경계에 있는 후창 초소만 남았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그동안 국가보위성과 사회보안성의 단속 때문에 국경 지역 주민들은 도시에 한 번 다녀오려면 초소에 바칠 뇌물부터 준비해야 했는데 이제는 무조건 트집을 잡아 뇌물을 받던 초소들이 사라져 주민들의 생계에도 숨통이 트였다”고 밝혔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은 “노동당 중앙에서 국경 일대 초소들을 철수한 이유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 조치로 중국산 밀수품을 내륙 지방까지 유통시키는 데는 중요한 전기가 마련된 것이고, 국경 지역 주민들의 생계에 도움이 되는 것만은 확실하다”는 북한 소식통들의 이야기도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북한 소식통들의 주장만 들으면, 북한 당국의 초소 철거는 주민들을 위한 조치로, 김정은에게 뭔가 변화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아직 ‘보위부 10호 초소’가 곳곳에 남아 있다는 점, 국경 경비 자체가 느슨해진 것은 아니라는 점 등을 기억해 보면 이 같은 조치는 김정은 정권이 주민들의 재산이 불필요한 곳에 쓰이는 것을 막아 민심을 얻는 동시에 오히려 내부 감시의 효율성을 더욱 높여 국내 정보의 유출과 주민들의 탈북을 더욱 강력히 막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